프로폴리스 사탕을 구입하시기 전, 꼭 읽어주세요.
프로폴리스가 항산화, 항균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입증되었습니다. 그래서 식약처에서도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구강에서의 항균작용 기능성을 인정하고 표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 프로폴리스 사탕도 같은 효능을 나타낼 수 있을까요?
1. 프로폴리스 사탕도 효능이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탕에도 분명히 프로폴리스가 함유되어 있지만, 그 함유량이 적어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프로폴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플로보노이드는 항산화, 항균작용을 하는 핵심성분으로 1일 16~17mg을 섭취할 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사 엄마가 직접 시중에서 판매되는 프로폴리스 사탕의 성분을 확인해보았는데요. 가장 유명한 '몽O'의 사탕 1개당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약 1~2mg으로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결국 10개이상을 먹어야 효과가 있다는 말이 되는데요. 워낙 크기가 작아 10개 정도는 먹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렇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당분섭취량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탕이다보니 설탕, 시럽등의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플로폴리스는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 먹기 거북하다는 분들이 많아, 사탕으로 먹으면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로 10개 이상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탕형태의 섭취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2. 프로폴리스 사탕, 목이 아플 때 먹으면 효과가 있던데요?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특히 목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목이 칼칼할 때, 목에 염증이 있을 때 드시는 분들이 많이 찾습니다.
프로폴리스로 효능을 보려면 여러 개 먹어야 한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사탕 1개만 먹어도 한결 좋아진 느낌이 있던 걸요?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 같은데요.
많은 프로폴리스 사탕들에는 '멘톨'이라는 성분이 같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멘톨은 박하, 페퍼민트들과 같은 민트계열의 식물에서 분리하는 알콜성 방향성분으로 가벼운 마취효과를 나가지고 있어 통증을 완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가벼운 인후통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감기약, 진통제, 마취제등에 멘톨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 사탕을 드시고 목이 좋아졌다는 생각이 든다면 멘톨에 의한 효과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캔디를 먹고 목이 일시적으로 좋아지니, 목을 더 사용하게 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몸이 아프면 쉬듯, 목도 아프면 회복 될 때까지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되도록 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사탕을 드시기보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목을 아껴주시고 물을 충분히 드시는 방법이 목을 보호하는 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만약 프로폴리스 사탕을 꼭 구입하시고 싶다면?
프로폴리스 함량이 높은 제품으로 구입해주세요. 최소한 3~4%이상인 제품으로 고르신다면 하루 3~4개로도 충분합니다. 물론 제품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함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주세요.
참! 기왕이면 당분함량은 적은 것이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