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무의 불편한 진실- 치킨무를 좋아하신다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치킨하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시나요? 맥주와 콜라, 그리고 절대 빠질 수 없는 치킨 무! 그런데 치킨무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무'가 주재료이니 건강에 좋을까요? 그럼 국물은요? 오늘은 이런 치킨무에 대한 상식들을 낱낱이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치킨무를 만드는 재료

일부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에서는 직접 만들기도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곳에서는 공장에서 대량으로 만든 치킨무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유통되는 여러 '치킨무' 원재료명을 살펴보았는데요. 큰 차이가 없이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 정제수(물), 빙초산, 소금, 사카린, 솔빈산칼륨 

사진으로 확인 해 보실까요?

치킨무-원재료명

치킨무-원재료명


무, 정제수, 소금은 모두다 아실테니 생략하구요. 먼저 빙초산부터 말씀드릴게요. 

빙초산은 신맛을 내기 때문에 식초대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그런데 왜 빙초산을 쓸까요? 사과식초, 현미식초와 같은 천연식초보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빙초산은 석유에서 추출한 화학물질인데요. 빙초산 그대로 사용하면 신맛이 너무 강하고 맛도 없기 때문에 음용수에 희석한 뒤 감미료, 조미료등을 넣어 일반식초처럼 만들어 판매됩니다. 물론 빙초산으로 만든 식초도 엄연하게 식품으로 안전하다고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먹어도 되나?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천연식초에 비해 영양성분, 향, 맛등이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카린은 설탕대체 감미료입니다. 과거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서 논란이 되었지만 현재는 안전하다고 승인을 받아 여러식품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사실 사카린과 같은 인공감미료는 여전히 논란의 대상입니다. 

세 번째, 솔빈산칼륨(영어이기 때문에 소르빈산칼륨, 소브산칼륨등 다양하게 불려집니다.)은 식품의 보관기관을 늘리기 위한 보존료(방부제)입니다.

참! 빙초산, 사카린, 보존제 3가지를 넣지 않고 건강하게 만들어진 착한 치킨무도 있으니 오해하지 마세요. 내가 먹는 치킨무의 원재료가 궁금하시다면 치킨무 포장지를 꼭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치킨 무 국물, 먹어도 될까요?

앞서 말씀드린 치킨무를 만드는 재료들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국물은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식품첨가물들이 무에도 스며들어 있지만 국물에도 다량 존재하기 때문에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그런데 치킨무 국물이 소화를 돕는다고 하던데요? 

네, 기본적으로 식초(빙초산)가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식초의 신맛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줍니다. 게다가 무에는 천연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소화에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소화를 위해 첨가물이 가득한 국물을 먹는다? 글쎄요. 저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치킨무 국물을 싱크대, 가스렌지등 찌든때를 청소할때 쓰면 좋다고 하던데요?

이 역시 식초때문에 생겨난 말입니다. 식초는 기름기와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어 세정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산도가 높아 소독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청소용으로 사용해보면 악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순수한 식초가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식품첨가물이 섞여있고 무에서 우러나오는 성분들도 있어 냄새를 유발하니 청소용으로도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의심되신다면 한번 청소에 사용해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후회하실지도 모릅니다.


3. 치킨 무 국물은 왜 가득차 있나요?

치킨무를 뜯다보면 국물을 흘리기 쉽습니다. 그럴때마다 '왜 이렇게 국물을 가득 담았지?'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그건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치킨무는 소금, 설탕, 식초등에 절여먹는 절임식품이므로 국물에 잠겨야 간이 잘 베어 맛있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만약 치킨무 윗부분이 국물과 닿아있지 않으면 그 부분은 산소에 노출되어 갈변이 되어 치킨무 특유의 뽀얀색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4. 치킨무에 검은힘줄, 반점이 있는데 먹어도 되나요?

검은힘줄이나 반점은 이물질이 아니라, 무 자체가 가지고 있던 것으로 인체에는 무해합니다. 무에 이렇게 검은힘줄이나 반점이 생기는 것을 '흑심증'이라 불리며 봄, 여름에 자라는 무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자연스런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치킨무 국물이 혼탁한 경우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치킨 무 보관

개봉유무에 상관없이 냉장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존성을 위해서도 맛과 아삭한 식감을 위해서도 냉장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6. 치킨 무, 다이어트에 좋은가요?

만약 사카린이 들어간 치킨무라면 칼로리는 매우 낮은편입니다. 100g당 약 35kcal 입니다.  따라서 적당히 먹으면 체중증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사카린 자체가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설탕이 들어간 치킨무라면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대체감미료 부작용, 이래도 계속 드실건가요?

김치, 된장 유산균 제대로 섭취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