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면, 냉면, 당면, 밀면의 차이는? 쫄면을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
쫄면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을까요? 냉면, 당면, 밀면과 어떤차이가 있을까요? 오늘은 쫄면에 대한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모두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쫄면을 만드는 재료는?
쫄면은 1970년대에 인천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국수공장에서 냉면 면발을 뽑던 도중에 사출기를 잘못 끼워 냉면보다 두꺼운 면이 만들어졌는데요. 폐기처분을 하려고 했는데 근처에 있던 분식집에서 가져다가 고추장 양념으로 쫄면을 요리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시초가 되어 지금까지 쫄면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쫄면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질까요?
👉밀가루, 전분, 소금
만드는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위와 같은 재료들로 만들어집니다. 밀가루가 주성분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분은 주로 감자전분을 사용하며 쫄깃한 식맛을 더하기 위함입니다.
소금은 밀가루의 글루텐 생성을 도와 쫄깃한 식감을 주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맛도 좋게합니다.
2. 쫄면, 냉면, 밀면, 당면의 성분 차이가 궁금합니다.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식품을 만드는 '원재료명'을 살펴보아야 겠죠?
식품포장지 뒤쪽에 보시면 식품에 대한 표시들이 있는데요. '원재료명'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1) 쫄면 : 밀가루, 전분, 소금
2) 냉면 : 밀가루, 전분, 소금, 메밀가루
3) 밀면 : 밀가루, 전분, 소금
4) 당면 : 고구마 전분
물론 기타 다른 재료들이 섞여있어 복잡해보이긴 하지만 주요 재료는 위와 같습니다. 쫄면,냉면,밀면은 거의 재료가 동일하죠? 단지 면을 뽑는 방식, 재료의 배합, 면의 굵기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실, 냉면의 경우 원래 감자전분이나 메밀가루가 주성분이었습니다. 함흥냉면은 감자전분, 평양냉면은 메밀이 주성분 이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공장에서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면서 냉면 본래의 재료 대신 밀가루가 주성분이 되었습니다. 물론 직접 국수를 뽑아 냉면을 만드는 냉면전문점등에서는 원래 방식대로 제조를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마트에서 판매되는 냉면들은 밀가루가 주성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 있는 냉면 포장지를 한번 확인해보세요.
밀면은 부산에서 유명한 국수인데요. 밀면은 6.25전쟁때 북한에서 남한으로 피난온 사람들이 북한의 냉면이 그리워 밀가루로 냉면 면발을 만든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재료나 맛이 냉면과 비슷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참! 냉면, 밀면, 쫄면의 원재료명을 살펴보다보면 '면류첨가 알칼리제'라는 성분을 심심치 않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면류첨가알칼리제는 찰진 식감, 탄력감을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허가된 식품첨가물이며 공식적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과잉 섭취 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면을 살펴볼까요?
당면은 유일하게 성분이 완전히 다르네요. 고구마에서 추출한 전분만을 사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다른 면들과 식감이나 맛에서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3. 쫄면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쫄면은 밀가루로 만들어져 많이 먹으면 탄수화물 과다섭취로 인해 혈당상승, 체중증가와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건강하게 먹으려면 채소와 단백질 식품인 달걀을 곁들여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우리가 흰쌀밥만 먹지 않고 잡곡을 섞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흰쌀에는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쏙 빠지고 탄수화물만 남아있죠? 이것을 보충하기 위해 콩, 현미, 흑미등 잡곡을 섞어 먹습니다. 따라서 쫄면을 먹을때도 부족한 비타민, 식이섬유를 보충해주기 위해 채소를 듬뿍 넣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단백질도 부족하기 때문에 계란과 같은 단백질 식품도 함께 넣어드시면 부족한 영양소 보충은 물론 혈당상승폭도 줄이고 포만감을 높여 과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4. 쫄면과 궁합이 잘 맞는 채소
쫄면은 드실 때 보통 콩나물, 양배추를 많이 넣어 드시는 데요. 둘 다 넣으시면 당연히 좋지만 귀찮아서 1가지만 넣고 싶다면 반드시 양배추를 골라주세요. 양배추는 쫄면의 양념과 잘 어우러져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쫄면은 맵게 먹는 음식이므로 위에 자극이 될 수 있는데, 양배추는 위건강을 유지하는데 최고의 음식입니다. 양배추에는 위 점막을 재생하는 비타민U,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는 설포라판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