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포비타민, 자주 드시는 분들은 반드시 확인하세요.

수분섭취와 건강에 대해서는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수분섭췽 대한 중요성이 많이 알려지면서 큰 물병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시는 분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맹물은 특별한 맛이 없어 계속 마시기가 쉽지 않아 발포비타민을 넣어 먹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발포비타민을 만드는 '원재료명'을 보신적이 있나요? '영양성분표'는요? 오늘은 발포비타민에 대한 모든 상식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발포비타민이란?

'발포'와 '비타민'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즉, 물에 넣으면 탄산가스가 생기면서 녹는 비타민제 라고 보시면 됩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물에 닿자마자 반응하면서 빠르게 기포가 생기며 탄산음료와 같은 청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가지 비타민 및 미네랄을 넣은 제품도 있고 비타민C만 단독으로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 있으니 본인의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발포비타민,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탄산음료 보다는 더 나은 선택입니다.

탄산음료는 과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콜라는 카페인, 캐러멜 색소까지 함유하고 았어 자주 마시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포기할 수 없어서 가끔 발포비타민을 마시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 때문에 청량감이 느껴지며 상큼한 맛도 있어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료를 먹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2) 비타민의 체내 흡수가 빠릅니다.

알약형태가 아닌 물에 녹여 먹는 비타민제이므로 체내 흡수가 보다 빠릅니다.

 

3. 발포비타민,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1) 나트륨의 함량이 높습니다.

제품마다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1개에 150~300mg 정도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산가스를 만드는 성분은 '탄산수소나트륨'이라고 말씀을 드렸지요? 그래서 나트륨이 함유된 것은 당연합니다. 

아래 사진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발포비타민의 영양성분표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나트륨이며, 함량이 280mg인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발포비타민-영양정보-표


만약 하루 1알만 먹는다면 나트륨 섭취에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되지만 2알 이상을 섭취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게는 300mg, 많게는 600mg까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은 짠음식의 섭취가 많아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발포비타민을 통해서 추가로 더 섭취하는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먹는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알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게되면 비타민 과잉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대부분 합성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발포비타민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영양성분은 합성입니다. 합성영양소는 천연영양소와 분자구조가 똑같이 만들어졌지만 생체이용율이 훨씬 낮습니다. 


3) 인공감미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포비타민에 단순히 영양소만 들어있다면 맹물을 마시는 것과 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발포비타민은 맛이 있을까요? 칼로리도 매우 낮거나 '0'인데, 왜 맛있을까요? 바로 합성감미료(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이나 아셀설팜등을 넣었기 때문입니다. 

인공감미료는 혈당을 올리지 않으니 건강에 도움이 되는거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여러전문가들이 부정적인 견해를 내보이고 있습니다.

인공감미료를 많이 섭취할 경우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방해하여 우리몸이 70%의 면역력을 좌우하는 장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람은 단맛을 느끼면 인슐린과 같은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데요. 인공감미료는 대부분 단맛은 나지만 실제로 인체내로 들어는 당분이 없기 때문에 호르몬의 체계가 무너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공감미료를 먹을 수록 더 단맛을 찾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뇌가 단맛을 감지했는데 실제로 들어오는 당이 없으면 단맛을 더 갈구하게 되고, 결국 단 음식을 더 찾게 되는 원리입니다.


4.발포비타민, 그냥 먹어도 되나요?

어짜피 비타민이니 물이 넣지 않고 입에 넣고 녹여서 먹으면 안될까?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탄산수소나트륨'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몸 속에 들어가 수분과 만나면서 가스가 생성되어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속이 쓰릴 수도 있으니 반드시 물에 녹여 드셔야 합니다. 만약 물에 녹여 드시는 것이 싫다면 일반 비타민 알약을 구입해 드시기 바랍니다.


5. 발포비타민이 도움이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선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음식을 잘 챙겨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럴 때 가끔 발포비타민을 통해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소와 더불어 수분까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단점 또한 존재하니 자주 드시는 건 영양사로서 절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치킨 무의 불편한 진실- 치킨무를 좋아하신다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김치, 된장 유산균 제대로 섭취하려면?